안전한 방범창으로 시민행복 위한 생활환경 조성 나서

▲ 고양시, 취약계층 가구에 방범시설 설치 지원
[고양=광교신문] 고양시는 범죄 위험에 노출된 취약계층의 개별 주택에 대한 ‘방범시설 설치비용 지원 사업’을 펼쳤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관내 고양·일산동부·일산서부 경찰서와의 협업을 통해 순찰 등 인적 요소에 의한 범죄예방 활동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취약지역의 개별 주택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번에는, 상시적인 범죄예방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한 가구당 100만원 이내로 방범안전등급을 받은 방범창 설치를 지원했다.

방범시설을 강화해 침입을 3분 이상만 막아도 범행 포기 확률이 75%에 달한다는 ‘타겟하드닝 기법’을 활용해 창문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새롭게 설치된 방범창은 외부 침입 방지는 물론, 화재 등 유사 시 내부에서도 탈출이 용이한 구조로 되어 있다는 확실한 장점이 있다.

지원 가구는 신청서를 제출한 35가구를 대상으로 범죄전문가, 각 경찰서 CPO,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평가단의 현장 방문조사로 선정했다.

총 12개 항목의 ‘위험성 등 평가지표’를 통한 가구 현장 조사와 지방보조금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35가구 모두 적정 평가를 받아 최종 지원 대상으로 결정됐다.

시 관계자는 “이번 지원 사업을 통해 취약계층의 범죄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고 체감도 높은 시민 안전망을 구축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소외계층에 대한 관심과 지원으로 108만 고양시민 모두가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