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문화재단, 코로나-19 대응 위해 자체적인 야외축제 방역매뉴얼 구축

▲ 가장 안전한 대면축제의 즐거움을 108만 고양시민에게
[고양=광교신문] 고양문화재단은 시민들이 코로나-19 감염으로부터 최대한 안전을 지키는 가운데 야외축제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담은 ‘코로나-19 야외축제 방역매뉴얼’을 준비했다.

최근 코로나-19 관련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로 유지되면서 확산세가 조금씩 줄어들고 있어 조만간 2단계 및 1단계로 하향될 경우에 대비한 조치다.

현재 고양시에서는 ‘2020 고양호수예술축제’를 필두로 대부분의 가을축제들이 취소 혹은 무기한 연기됐으나, 장기적으로 108만 고양시민의 안전과 문화향수 신장을 위해 야외축제 방역매뉴얼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고양문화재단이 확립한 코로나-19 야외축제 방역매뉴얼은 모두 6단계의 프로세스를 거친다.

1단계는 행사장소에서 ‘출입게이트 입장전 대기’ 단계로 대기자간 2미터의 거리두기를 지속하며 QR코드 등을 이용해 문진표를 작성한다.

2단계는 ‘발열체크’로 출입구에 설치된 열감지 게이트나 열화상 카메라를 통과하는 과정이다.

3단계에서는 1단계에서 생성한 개인 QR코드를 인식해 자동으로 ‘출입명부 작성’이 이뤄지고 4단계는 방역게이트를 최종 통과한 관람객들에게 자유롭게 입출입이 가능한 ‘팔목 띠지 인식표’를 착용케 한다.

5단계는 ‘행사장 입장’ 단계로 바닥에 부착된 안내표식이나 기타 사인물에 따라 거리두기를 이어가면서 진행된다.

마지막으로 6단계는 ‘착석 진행’ 과정으로 좌석형, 계단형, 노상형 등 모든 착석 방식에 2미터 이상 간격을 둬 안전하게 배치한다.

‘생활 속 거리두기’ 단계였던 8월 초, 고양문화재단은 코로나-19의 진정세를 예상해 자체적인 야외축제 방역매뉴얼을 구축하면서 ‘2020 고양호수예술축제’ 정상진행을 위해 만반의 준비를 갖췄다.

이후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해지면서 축제는 전면 취소됐으나 이 과정에서 준비한 매뉴얼이 향후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판단해 코로나-19 방역 야외행사 표준 매뉴얼로 채택했다.

본 매뉴얼은 고양문화재단은 물론 고양시의 모든 크고 작은 야외행사 진행에도 방향점이 될 전망이다.

방역매뉴얼 내용 중 눈길을 끄는 독창적 사례를 보면, 방역매뉴얼 1단계에 사이트별로 ‘안티 코로나 게이트’를 통해 관람객이 각 장소를 입장할 때 사전예약 확인, 문진표 작성, 발열체크, 소독까지 자동화 방식으로 원스톱 방역 게이트 시스템을 마련했다.

또 ‘가벽 스테이지’라는 개념의 축제사이트를 조성해 나무울타리안의 간이공연장에서 소수의 관람객들이 거리두기를 철저히 준수하며 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승용차에 앉아 관람하는 느낌을 선사하며 완벽한 거리두기도 가능한 승용차 의자 형태의 좌석을 제작 배치한 ‘드라이브인 스테이지’, 유동인구가 많은 축제장소 방문을 주저하는 관람객을 배려해 공연단체가 관람객들이 원하는 장소로 찾아가 직접 공연을 펼치는 ‘딜리버리 스테이지’ 등 여러 가지 대응책을 펼칠 예정이었다.

정재왈 고양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자체적인 야외축제 매뉴얼을 구축하는 등 많은 준비를 했으나, ‘2020 고양호수예술축제’가 전면 취소돼 아쉬움이 매우 크다”며 “하루빨리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돼 고양문화재단의 자체 방역매뉴얼에 기반한 가장 안전한 대면축제의 모습을 108만 고양시민에게 선보이고 싶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