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고양시장, 가족 간 감염 확산 차단을 위해 ‘안심숙소’ 운영

고양시, 한 달 여간 총 확진자 절반가량은 가족 간 감염

▲ 해외입국자들의 자가격리 장소로 이용했던 킨텍스 캠핑장 내 카라반 16실 등을 우선 활용키로 하고 추가로 인근 야영장 부지에 20실을 확보할 방침이며 가족 확진자가 더 늘어날 경우 시 소유 경로당 40개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3개구 노인지회장들과 사전 협의를 완료했다.
 

[고양=광교신문] 고양시는 최근 코로나19 가족 간 감염이 전체 확진자의 50%에 육박함에 따라, 가족 간 감염 확산 차단을 위해 ‘안심숙소’를 운영하기로 전격 결정했다.

시는 지난 8월 1일부터 9월 7일까지 고양시 확진 환자는 총 221명이며 이중 가족 간 접촉에 의한 확진자는 107명으로 전체의 48%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이 중 최초 확진자에게 감염 된 첫 가족 확진자는 42명이다.

이후 첫 가족 확진자로부터 65명이 추가로 감염되어 가족 간 접촉으로 인한 확진자가 총 107명까지 늘었다.

실제로 105번 확진자의 경우 부모는 물론 외조모, 사촌까지 총 7명이, 203번과 213번 환자는 가족 전원이 2차 감염되는 안타까운 일이 벌어졌다.

이에 시는 추가 감염을 막기 위해 최초 확진자의 접촉자로 확인된 가족 등에게 자가격리를 통보하고 있지만, 자택 규모·구조·주거환경·생활습관 등의 문제로 안전한 자가격리 공간 마련이 쉽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

시는 가족 중 확진환자가 발생할 경우 각 실별 격리를 집중적으로 홍보하고 주택 구조나 구성원 수 등으로 가옥 내 실제 독립된 격리가 어려운 시민들을 대상으로 안심숙소를 마련했다.

해외입국자들의 자가격리 장소로 이용했던 킨텍스 캠핑장 내 카라반 16실 등을 우선 활용키로 하고 추가로 인근 야영장 부지에 20실을 확보할 방침이며 가족 확진자가 더 늘어날 경우 시 소유 경로당 40개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3개구 노인지회장들과 사전 협의를 완료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한 달여 동안 총 확진자의 절반가량이 가족 간 감염으로 파악되면서 이제 코로나19 정국은 새로운 국면”이라며 “확진자 가족들은 자발적으로 자가격리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고양시에서 마련한 새로운 안심 숙소 등을 활용해 가족 간 감염을 철저히 차단하는 것이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시민여러분의 이해와 배려가 필요하다”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