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교신문=피플 앤 페북] 경기도 공직사회의 부패방지와 청렴도 향상에 기여한 기관에게 수여하는 청렴대상에서 화성시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공직사회의 청렴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부서별 청렴행정의 자율성을 높이고 인센티브와 동기부여를 강화하여 '1부서 1청렴 실천과제' 등을 적극 추진한 결과 우수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청렴은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이 없다"는 뜻으로, 인간관계를 돈독히 하는 주요한 덕목이면서 행정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 척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중앙정부와 지자체는 공직사회의 청렴도를 중요한 가치로 여기며, 이를 향상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 시도 여느 지자체와 마찬가지로 이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2012년 경기도 청렴대상이 제정된 이래 올해 처음으로 수상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작년에는 국가권익위원회에서 전국 609개 공공기관(중앙정부, 지자체, 교육당국, 공직유관기관)을 통틀어 청렴도를 측정했는데, 화성시는 전국에서 3위라는 쾌거를 거두며, 대도시에서는 유일하게 청렴도 종합평가 1등급을 달성했으며, 지방규제개혁 대통령상을 수상했습니다. 

작년과 올해 연이어 화성시가 공직사회의 청렴도 평가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것은 2001년 화성시로 승격한 이래 처음 있는 일입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화성시는 군에서 시로 승격되고 현재에 이르기까지 전국에서 가장 많은 인허가와 인구 유입에 따른 민원이 전국 최고 수준에 있습니다.

 

인허가와 민원이 많은 만큼 각종 청탁과 알선, 혈연과 지연, 학연이 얽히고설켜 청렴행정을 구현하는 데 수많은 난관이 있었던 게 사실입니다.

이러한 어려움과 고충을 잘 알기에 화성시 공직사회가 전국 최고 수준의 청렴도 평가를 받은 것은 남다른 의미가 있으며, 이를 위해 최선을 다해주신 공직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청렴행정으로 공직사회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투명하고 솔직한 소통행정으로 시민들 곁으로 다가가 화성시의 기분 좋은 변화를 만들어가겠습니다.

 

* 글 사진 : 서철모 화성시장 공식 페이스북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