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0일부터 실내 흡연실 폐쇄 권고 24일부터 전세버스 방역 강화

▲ ‘실내흡연실 폐쇄’ 권고 전, 한 실내흡연실을 이용하는 흡연자들 모습.
[수원=광교신문] 수원시가 음식점·카페 등 다중 이용시설에 ‘실내 흡연실 폐쇄’를 강력권고하고 전세버스는 방역을 강화한다.

수도권 전역 대상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시행에 따라 수원시도 실내 흡연실을 운영하는 시설에 “8월 20일부터 감염 위험이 높은 실내흡연실을 폐쇄해 달라”고 강력하게 권고했다.

실내 흡연실 폐쇄 권고는 별도 해제 시까지 적용된다.

실내 흡연실은 밀폐된 좁은 공간에서 여러 사람이 마스크를 쓰지 않고 이용하기 때문에 밀접접촉이 일어날 수밖에 없고 비말로 인한 감염 위험이 있는 ‘고위험 시설’이다.

현재 관내 음식점·카페 등에 있는 실내 흡연실은 1000여 개로 파악된다.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49조 제1항에 따르면 보건복지부 장관, 시·도지사 또는 시장·군수·구청장은 감염병 예방을 위해 흥행, 집회, 제례 또는 그 밖의 여러 사람의 집합을 제한하거나 금지할 수 있다.

전세버스 방역은 한층 강화한다.

8월 24일부터 수원지역 17개 전세버스 업체 운영자는 코로나19가 진정될 때까지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또는 ‘수기 명부’ 형태로 탑승객 명부를 작성해 보관해야 한다.

또 차량 소독, 손 소독제 비치, 운전자·탑승객 마스크 착용 등 방역 수칙 준수 여부도 현장 점검할 예정이다.

현장 점검에서 미흡한 사항이 발견되면 방역수칙 준수를 의무화하는 ‘행정명령’으로 이어질 수 있다.

수원시 관계자는 “밀폐된 공간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고 이용해야 하는 실내흡연실은 코로나19가 확산될 위험이 있는 장소”며 “흡연자는 불편하시더라도 실외 흡연 구역에서 흡연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전세버스 탑승객 명부 작성은 감염을 억제하는 조치인 만큼 양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며 “시민 여러분도 전세버스를 이용할 때 명부작성에 적극적으로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