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담 단편 제작지원’ 영상 부문 당선작, ‘적구’ 연출한 개그맨 안상태 감독

▲ 영화·웹드라마 시나리오 부문에서 9편, 영상 부문에서 10편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수상자 가운데 ‘적구’의 안상태 감독.

[부천=광교신문] 제24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가 지난달 9일 개막, 16일에 막을 내렸다.

한국영화 탄생 101년째를 맞은 올해 BIFAN은 ‘장르의 재능을 증폭시켜 세계와 만나게 하라’는 새 미션을 수행했다.

BIFAN을 통해 장르영화의 재능을 보여 준 ‘경쟁’ 부문 수상작 및 ‘괴담 단편 제작지원 공모전’ 당선작의 감독·배우들 인터뷰를 서면으로 진행했다.

시상식 때 전하지 못한 그들의 이야기를 소개한다.

부천시와 BIFAN은 ‘괴담 단편 제작지원 공모전-유네스코 창의도시 부천스토리텔링대회’를 지난 5월 20일부터 한 달간 가졌다.

총 200편이 응모했고 심사를 통해 지난달 16일 시상식을 갖고 당선작을 발표했다.

영화·웹드라마 시나리오 부문에서 9편, 영상 부문에서 10편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수상자 가운데 ‘적구’의 안상태 감독을 전화로 만났다.

KBS 개그콘서트 ‘깜빡홈쇼핑’의 안어벙, ‘봉숭아학당’의 안상태 기자 등 다양한 캐릭터로 각광받아온 바로 그 개그맨 안상태다.

-‘괴담 단편제작지원 공모전’ 수상을 축하드린다.

“믿겨지지 않았고 너무도 기뻤다. 내가 개그맨이어서 그런지 영화인들이 참가하는 공모전에 응모하는 것만으로도 설레었다. 그런데 본상 수상까지 했다. 요즘도 자랑하고 다닌다”

‘괴담 단편 제작지원 공모전-유네스코 창의도시 부천스토리텔링대회’는 부천시 주최, BIFAN 주관으로 개최했다.

영화진흥위원회·경기도·경기콘텐츠진흥원·유네스코 한국위원회가 후원했다.

공모전 본상 수상작 10편의 영상은 BIFAN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감상할 수 있다.

-평소 ‘괴담’에 관심이 있었나?“그렇다.

괴담을 아주 좋아한다.

어릴 적부터 무서운 이야기를 좋아했다.

특히 괴담은 우리 일상 속에 숨어있는 공포이기 때문에 더 큰 매력을 느끼고 있다.

평소에 무서운 상상을 많이 한다.

하루는 밤에 불 끄고 자려고 누워있는데 옷걸이가 귀신처럼 서 있는 것 같아서 바로 일어나 옷걸이한테 다가가서 ‘네가 귀신이야? 어? 말해봐?’ 하면서 용기 있는 척 한 적도 있다”

-당선작 ‘적구’는 어떤 이야기인가?

“여자 목소리가 나오는 남자의 살인 이야기를 그렸다. 주인공을 귀신일 수도 살인마일 수도 있는 약간 애매하게 설정했다. 그 주인공 이름이 ‘적구’다. 여자 목소리로 도와달라고 ‘적구’가 요청을 하면 그 목소리를 듣고 다른 남자가 구조를 하러 온다. 그 남성을 ‘적구’가 또다시 사냥하는 이야기이다. 적구는 ‘붉을적’에 ‘입구’를 사용해 지은 이름이다. 어릴 때 붉은 립스틱을 입술에 그린 남자가 쫓아오는 꿈을 꾼 적이 있는데, 그때의 꿈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구상했다”

-3분 분량이 짧지는 않았나?

“전체 스토리를 담기에 짧은 시간이어서 고심에 고심을 거듭했다. 그런 끝에 9분짜리로 완성했고 이를 응모작 요건에 맞춰 재구성했다. 함축시켜 전달하려고 무진 노력 했다”

-‘안톰비트’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 ‘무서운 이야기 모음’이 있다.

“아까 이야기했듯 무서운 이야기를 좋아한다. 어릴 적 ‘주말의 명화’에서 ‘페노미나’라는 공포영화를 봤는데 지금도 그 영화에서 나온 구더기가 선명하게 생각난다. 아무튼 과학적인 근거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스트레스가 많을 때 혼자 공포영화를 보면 기분이 괜찮아진다. 그런저런 이유로 공포영화를 좋아한다. 그러다가 직접 만들었다”

안상태 감독은 2004년 KBS 공채 개그맨 19기로 데뷔했다.

안어벙·안상태 기자 등 독보적인 캐릭터로 주목받았다.

영화감독 데뷔작은 단편 ‘모자’다.

냉철한 강력계 형사가 학창시절 자신을 괴롭힌 친구에게 복수하는 이야기를 담았다.

그는 이 작품에서 감독·각본·편집과 출연을 했다.

‘적구’는 그의 6번째 작품으로 안상태 감독은 이 작품도 연출 외에 각본·촬영·편집 등을 했다.

-평소 다양한 포지션을 도맡아 하는지?

“마음 아픈 질문이다. 그동안 단편영화 7편을 만들었다. 매번 내가 할 수 있는 선에서 여러 작업을 겸했다. 열정이 넘쳐서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제작비가 넉넉지 못하기 때문이다…. 한번은 촬영 중간에 밥을 먹는데 갑자기 울음이 터졌다. 두 배우가 우는 내 모습을 보고 당황하지 않고 조용히 나갔다. 더 울라고…. 영화가 이렇게 힘들 줄 정말 몰랐다. 근데 재밌다. 예나, 지금이나 힘들지만 재밌다. 하하하…. 예산이 부족하다 보니까, 갈수록 눈물이 점점 말라간다”

-지난 7월 서울 허리우드극장 실버관에서 한 달간 ‘안상태 첫 번째 단편선’을 가졌다.

“단편영화 5편을 옴니버스 형식으로 구성한 75분짜리 영화를 상영했다. 느와르·드라마·공포·미스터리·스릴러 등 다양한 장르의 영화들을 모았다. ‘커버’ ‘봉’ ‘수토커’ ‘싱크로맨’, 그리고 ‘적구’까지 5편의 단편 모음집이다. ‘커버’는 잠입 형사가 경찰들에게 보낼 카톡을 조직원 단톡방에 잘못 보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은 느와르 장르다. ‘봉’은 바람피우는 남편에게 화도 못 내는 소심한 주부가 폴댄스를 배우면서 자신을 찾아가는 과정을 그렸다. ‘수토커’는 지적 장애를 가진 한 남자와 카페 여직원 사이에 오해가 쌓이면서 벌어지는 상황을 엮었다. ‘싱크로맨’은 다른 사람의 뇌를 동기화시켜 그걸 이용해 범행을 저지르는 초능력자의 이야기를 다룬 미스터리 스릴러다. ‘적구’는 9분 분량이다. 조만간 ‘안상태 첫번째 단편선’을 iptv에서 만나보실 수 있다”

-다양한 장르 영화들이지만 그 속에 코미디가 잠재해 있을 것 같다. 언제부터 영화 작업을 시작한 건가? 영화감독이 오랜 꿈이었다고 들었다.

“2년 전에 단편영화 작업을 시작했다. 어릴 적부터 영화를 워낙 좋아해서 영화감독의 꿈을 갖고 있었다. 10년 전에 ‘상태 좋아?’ 라는 일인극 공연을 했는데 혼자 하는 공연이다 보니 옷 갈아입을 시간이 필요했다. 그 시간을 벌기 위해 1분 30초짜리 영상을 4개 만들었다. 근데 그 영상을 관객들이 보고 즐거워하더라. 용기를 얻어 그때부터 감독 꿈을 본격적으로 키워왔다. 가족들이 많은 응원을 해준다. 와이프가 광고 일러스트레이터인데 ‘첫 번째 단편선’ 포스터를 디자인했다”

-어떤 영화 작업들을 계획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단편은 물론 장편도 구상하고 있다. ‘안상태 첫 번째 단편선’에 이어 두 번째, 세 번째 단편 기획전도 계속 갖고 싶다. 이에 앞서 요즘 공포와 스릴러가 섞인 장편 ‘혼자’를 작업하고 있다. 8월 5일에 첫 촬영을 했다. 열악한 상황이지만 많은 분들이 열정적으로 도와주셔서 잘 마무리될 것 같다”

-어떤 분들과 작업을 진행하나?

“도와주는 친구들이 있다. 동료 개그맨들도 있고. 시간 맞추기가 어려울 때는 적은 인원의 스태프들과 함께한다. ‘봉’은 2명이 찍기도 했다. 촬영을 시작하면 어떻게든 완성을 시키는 게 목표다. 하하. 배우 지망생들에게서 메일이 오기도 한다. 직접 만나 얘기하며 영화와 연기에 대해 열정을 가진 분들과 함께 한다. ‘적구’에 출연한 주인공은 유명한 라면집 사장님이다. ‘백종원의 골목식당’에 나와서 백종원 씨가 극찬한 라면집이다”

-영화를 통해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면?

“나를 개그맨으로 봐주셨던 시청자분들은 내 유행어를 떠올리실 것이다. 앞으로는 내 유행어 말고 내가 만든 영화 제목을 기억하고 떠올리게 하고 싶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