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복지센터 친환경과에서 접수… 종이팩 1kg당 종량제봉투 10L로 교환

▲ 부천시, 폐종이팩 종량제봉투로 교환해드립니다
[부천=광교신문] 부천시는 시민의 자원 재활용 의식을 높이고 생활 쓰레기 발생량을 줄이기 위해 종이팩 회수 보상사업으로 종량제봉투로의 교환을 연중 추진한다.

종이팩은 생활에서 쉽게 버려지지만, 제작 원료인 천연펄프를 수입해야 하고 지급할 비용도 고가인 점을 고려했을 때 재활용 효과와 의미가 큰 재활용품이다.

또한, 연간 국내에서 버려지는 종이팩은 깨끗하게 수거 후 별도의 공정을 거치면 우리나라 인구 3분의 1에 해당하는 국민이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고급 화장지나 미용 티슈로 재탄생 될 수 있다.

이에 부천시는 종이팩 1kg당 종량제봉투 10L용 1매로 교환할 수 있는 종이팩 회수 보상사업을 실시한다.

종이팩 1kg은 200㎖ 100개, 500㎖ 55개, 1,000㎖ 35개 분량이다.

올해부터는 시민들의 교환용 종량제봉투의 용량 증가 요청을 반영해, 종이팩 2kg을 모아오면 종량제봉투 20L 1매로도 교환할 수 있도록 했다.

분리배출 마크가 표시된 우유, 음료, 두유팩 등 종이팩의 내용물을 비우고 펼쳐서 깨끗이 건조한 뒤 행정복지센터 친환경과에서 종량제봉투와 교환하는 방식이다.

권광진 자원순환과장은 “종이팩을 100% 재활용하면 연간 650억원의 수입대체효과가 있으며 20년생 나무 130만 그루를 살릴 수 있다”며 “자원순환을 통한 재활용 회수율을 높이고 생활쓰레기 발생량을 줄이면서 환경보호에도 기여하는 일석삼조 효과가 있는 종이팩 회수 사업에 시민들이 적극 참여해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