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공정무역위원회 구성해 착한소비 확산 노력…오는 9월 인증 신청키로

▲ 수원시, 공정무역도시 인증 본격 추진
[수원=광교신문] 수원시가 저개발국가 생산자에게 정당한 대가가 지불되는 윤리적이고 착한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공정무역도시 인증을 본격 추진한다.

수원시는 올해 공정무역도시 인증을 받기 위해 민·관 협력기구인 수원시공정무역위원회를 구성하고 공정무역활성화 사업을 지원하는 등 공정무역도시 인증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수원시는 수원시공정무역위원회를 구성, 위원 15명을 위촉하고 조진행 수원시 경제정책국장과 이현아 수원미래아이쿱생협 이사장을 위원장으로 선출해 활동을 시작했다.

지난 24일 첫 회의부터 공정무역 활성화를 위한 활발한 논의를 진행한 수원시공정무역위원회는 공정무역도시 인증을 조속히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으고 오는 9월 인증 심사 신청서를 한국공정무역마을위원회에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수원시는 지난해 10월 공정무역을 알리기 위해 개최된 경기도 포트나잇 캠페인에 참가해 공정무역도시 추진을 선언한 이후 공정무역도시 인증을 위한 단계를 밟는 중이다.

공정무역상품 판매처를 50여곳 이상 확보했으며 지난 3월 공정무역지원 조례를 제정해 공포까지 완료했다.

7월부터는 수원시협동조합협의회를 통해 공정무역을 지역에 알리고 확산하기 위한 시민·청소년 교육 및 강사 양성, 캠페인 활동 등의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수원지역 10여개 민간단체들 역시 지난 4월 공정무역 확산을 위한 수원공정무역협의회를 만들어 활동을 알렸다.

이 같은 활동을 바탕으로 오는 9월 인증기구인 ‘한국공정무역마을위원회’에 공정무역도시 인증 신청서를 접수하면 한 달 여간 심사를 거쳐 인증 여부가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수원시 관계자는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행복한 희망의 거래인 공정무역을 선도하는 도시, 나아가 공정무역 인증을 받아 수원시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