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농업 실천과 고품질 농축산물 생산 기반 조성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앞장서

▲ 경기도청
[경기=광교신문]경기도농업기술원이 올해 상반기 도내 농가 1만 여 곳에 농축산용 친환경 유용미생물 6천 톤을 공급했다고 22일 밝혔다. 하반기에는 7천 톤의 유용미생물을 추가로 공급해 연내 목표인 1만3천 톤 공급을 계획대로 진행할 예정이다.

‘농축산물 유용미생물 공급 사업’은 유용미생물의 안정적인 공급체계 구축을 통해 친환경농업 실천과 고품질 농축산물 생산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이재명 경기도지사 공약사업이다.

도내 공급되는 농축산용 유용미생물은 유산균, 고초균, 광합성균, 효모균 등 인간과 환경에 유익한 미생물로 유기농업 실천과 가축 사료의 소화 향상을 위해 많이 활용된다.

경기도는 지난 2008년부터 ‘사료관리법’에 의한 보조사료 미생물제제와 ‘비료관리법’에 의한 토양개량·식물생장촉진용 미생물제제를 18개 시·군농업기술센터 유용미생물 배양실을 통해 농업현장에 공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도내 2만1천여 농가에 1만3천톤의 유용미생물을 공급해 전국 공급량 4만1천톤 중 31.7%를 차지, 전국 1위를 달성했다.

농기원은 유용미생물의 안전한 생산과 공급을 위해 유관부서 시·군에 유용미생물 배양실 종사자들에 대한 실무교육, 품질관리를 위한 종균공급 과 현장점검, 노후화 장비교체와 생산운영비 지원, 미생물 배양시설 현장기술 지원, 유용미생물 생산 관련 관계법령 준수사항 점검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최하영 경기도 농업기술원 축산곤충기술팀장은 “농업인 누구나 믿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유용미생물을 지속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시·군 농업기술센터와 긴밀하게 협력, 경기도가 친환경농축산물 생산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