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시청
[고양=광교신문] 고양시는 지난 4일 발생한 원인미상 폭발사고와 관련한 시민의 안전보장을 위해 군과 협조해 김포대교~가양대교 사이 7.1㎞구간에 대해 대대적인 지뢰 수색작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시는 우선적으로 김포대교에서 서울시계 가양대교까지 연장 7.1㎞에 대해 1군단, 30사단에 지뢰 수색작업을 요청하고 “신속하게 병력을 투입해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불안감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군의 답변을 받았다.

특히 시는 폭발지역과는 떨어져 있는 대덕생태공원과 행주역사공원까지 수색구역에 포함시켰다.

또한, ‘한강하구 생태역사 관광벨트 조성사업 용역’을 추진 중인 김포대교에서 일산대교까지 장항습지 연장 7.8㎞구간에 대해서도 군에 지뢰 수색작업을 요청했다.

용역 결과에 따라 시민에게 개방하게 되면 시민이 안전히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신상훈 생태하천과장은 폭발사고에 대해 유감을 표하며 “한강 개방도 중요하지만 시민의 안전이 더 중요한 만큼 군부대의 협조를 받아 조속한 시일 내 한강 안 지뢰 수색작업을 마치고 한강을 다시 안전하게 시민의 품으로 돌려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폭발사고 발생지역은 아직 시민에게 개방하지 않은 행주대교와 김포대교 사이다.

현재 국토교통부 소관 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서 2023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사업비 136억원을 투입해 연장 2.6㎞, 면적 323,900㎡의 규모로 생태체험공간, 생태놀이공간, 생태광장, 순환형 산책로 전망대 등 편의시설을 설치하고 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