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흥시청
[시흥=광교신문] 대야어린이도서관의 새 공식명칭이 ‘소래빛도서관’으로 최종 선정됐다.

시흥시중앙도서관은 올 하반기 리모델링을 통해 통합형 공공도서관으로 재탄생할 대야어린이도서관의 새 공식명칭 선정을 위해 실시했던 시민 공모전의 선호도조사 결과, 13일 ‘소래빛도서관’을 새로운 도서관의 최종명칭으로 선정했다.

시흥시는 지난 3월 30일부터 4월 17일까지 ‘전 연령층이 이용하기 좋은 모두의 도서관’이란 취지에 부합하는 적합성과 창의성·대중성·정체성을 담은 명칭을 선정하기 위해 시민 공모를 진행했다.

4월 29일부터 5월10일까지는 접수된 105종 중 사전검토와 심의를 거쳐 선정된 4종에 대해 시민선호도 조사를 실시했다.

이번에 선정된 ‘소래빛도서관’의 의미는 ‘밝다, 비추다’를 뜻하는 한자 ‘소’와 ‘미래, 오다’를 뜻하는 한자 ‘래’, 그리고 ‘빛나다’를 뜻하는 우리말 ‘빛’의 합성어로 ‘다가오는 미래를 밝게 비춤 꿈과 희망을 열어가는 통합형 공공도서관’이란 의미를 상징적으로 표현했다.

동시에 지역적, 향토적 정서를 담은 ‘소래산’을 연상케 함으로써 대중성과 적합성을 고루 내포한 명칭으로 대야어린이도서관 리모델링 이후 재개관 시 새로운 이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대야어린이도서관은 현재 리모델링 설계용역을 진행 중이며 하반기 리모델링 및 인테리어 공사를 통해 전 세대를 아우르는 통합형 공공도서관으로 올 연말에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대야어린이도서관 관계자는 “네이밍 공모와 선호도조사에 많은 시민이 참여하는 모습을 통해 시민의 도서관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도서관의 주인이 시민인 만큼 시민이 중심이 될 수 있는 쾌적하고 편리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