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0일부터 행정복지센터, 농협은행에서 발급

▲ 부천시청
[부천=광교신문] 부천시가 2020년 3월 23일 24시 이전부터 지급신청일까지 부천시에 주민등록이 된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1인당 재난기본소득 15만원을 지급한다.

재난기본소득이란 재난 상황에서 위축된 경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모두에게 조건 없이 일정 금액의 돈을 나누어주는 사업이다.

이번 재난기본소득은 4월 9일부터 온라인으로 신청을 진행한 후, 추가로 방문 접수를 진행한다.

시는 빠르고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는 온라인 신청을 권장하고 있다.

온라인 신청 시 지역화폐 또는 신용카드를 통해 재난기본소득을 수령할 수 있다.

부천시민은 4월 9일 오후 3시부터 4월 30일까지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온라인 신청은 본인이 하는 것이 원칙이나, 미성년자의 경우 대리 신청이 가능하다.

성인을 대상으로 한 대리 신청은 불가하다.

방문 신청 시 선불카드를 통해 재난기본소득을 수령할 수 있다.

주소지 행정복지센터, 농협 은행에서 4월 20일부터 7월 31일까지 접수한다.

시는 직장인을 배려해 행정복지센터의 접수 시간을 연장했다.

방문 신청을 원하는 시민은 신분증을 지참해 행정복지센터에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주말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방문하면 된다.

단, 농협 은행의 경우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접수하며 주말·공휴일 및 5월 1일은 운영하지 않는다.

온라인 신청과는 달리, 성인도 위임장을 제출해 대리 신청이 가능하다.

시는 신청에 따른 혼잡을 피하고자 세대원 수와 출생연도에 따라 신청 시기를 구분했다.

1주 차에는 4인 이상의 가구 2주 차 3인 가구 3주 차 2인 가구 4주 차에는 1인 가구 또는 이전에 신청하지 못한 가구가 신청할 수 있다.

재난기본소득 접수 시에도 공적 마스크 배부와 같이 5부 요일제를 적용했다.

출생연도 끝자리가 1,6은 월요일 2,7은 화요일 3,8은 수요일 4,9는 목요일 5,0은 금요일에 신청할 수 있다.

주말은 주중에 신청하지 않은 때에만 생년 끝자리와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다.

한편 5월 18일부터 7월 31일까지는 세대원 수와 요일제와 관계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단, 주말에는 접수하지 않는다.

유효기간은 문자로 사용 안내 문자 수신를 수신한 날로부터 3개월이다.

선불카드의 경우, 6~7월에 신청했더라도 8월 31일까지 사용해야 하며 기간 내 사용하지 않은 잔액은 회수한다.

사용처는 부천시에 사업자등록을 한 연 매출 10억원 이하 업소로 백화점·대형마트·프랜차이즈 직영점은 사용이 불가하다.

단, 전통시장의 경우 연 매출 10억원 이상 매장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부천시는 재난기본소득 외에도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과 함께 부천시 긴급재난지원금을 가구별로 지급한다”며 “정부 지급 방법이 나오는 대로 추후 공지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