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과 비교 우위를 넘어 세계가 주목
일본과 비교 우위를 넘어 세계가 주목
  • 백다현 서산포스트 기자
  • 승인 2020.04.04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다현 서산포스트 기자
백다현 서산포스트 기자

 

[광교신문=피플 앤 페북] 한국방식을 완전히 똑같이 따라하는 나라.

1. 이스라엘.
2. 아이슬란드
3. 독일.
4.모로코

이외한국방식을 대부분 도입한나라
1. 미국
2. 프랑스
3.이태리.

자국에 한국방식을 도입하려고 하는나라 

거의 세계 전부

이스라엘은 모사드라는 정부기관이 코로나 19에 대한 세계의 방식을 둘러보다가 가장 먼저 한국을 찾아 의료장비까지 가져다가 그대로 자국에 도입했습니다.

뭐 지금은 실적이 제일좋은 나라지요. 일본이 이스라엘의 노하우를 배우려고 이스라엘 총리를 찾아 인터뷰했는데 답은 "가까운 한국에서 배우지 왜 우리에게 오느냐? 우리도 한국에서 배운대로 했다"였습니다.

깃털같은 자존심때문에 한국방식을 비난하고 모욕하던 아베 큰일났습니다.1995년 "일본의 버르장머리를 단단히 고쳐놓겠다"는 말에 경제보복을 해서 김영삼을 바보 만들었던 일본이 이번엔 한국대법원에 의한 일제강제징용공 배상문제에 대해 경제보복을 가하고 국제회의장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쌩까고 해서 당시 새누리당사람들이 "코리안 패싱"운운했었는데 경제공격 일본이 패했습니다. 

그때부터 아베가 계속해서 한국을 무시하는 발언을 자주하면서 "문재인 탄핵"이라는 시그널을 한국의 친일파에게 주었습니다만, 아베가 탄핵될 확률이 훨씬 높지요. 

이스라엘의 훌륭한 방식을 소개하면서 '일본은 한국방식 안따르고 선진국이니 더 잘할거라던 일본이 '한국에게서 배우라'는 이스라엘 총리의 인터뷰에 멘붕이왔습니다.그리고 전혀 관리를 하지 않아서 제생각엔 코로나 19환자가 세계에서 가장 많을 국가는 일본입니다. 

아이슬란드는 인구가 서산태안인구 합친 것보다 조금더 많은데 2000년대 초반에 유럽에서 돈을 꿔다가 돈장사해서 잘사는 줄 착각해서 종양일보가 '우리도 중소강국이 되자 아이슬란드를 따르자'고했지만 유럽의 그리스니 스페인이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아이슬란드에 빌려준 돈을 회수하자 아이슬란드는 폭망해서 아무것도 없는 나라가 앞으로 2,100년간 열심히 정어리를 잡아서 빚을 갚아야 한답니다.

이 나라는 이번에는 한국을 그대로 따라했습니다. 유럽전체가 난리인데요, 이 나라는 사정이 유럽에서는 좋은편입니다. 유럽에서 좀 떨어진 섬나라이긴 하지만요

한국 무시하다가 제대로 당한 나라 중에는 미국도 있습니다.

제가 지금 두 달 가까이 이 사태에 대한 정보를 얻으려고 외신을 살피거나 내가 모르는 언어는 번역본을 보는데요, 
한국방식에 대해 세계의 모든 나라가 인정하고 칭찬하면서 '우리는 왜 저렇게 못했을까?' 하면서 이젠 따라하려는 나라가 대부분입니다. 

현재로스는 최선이라고 보이니까요. 심각한 환자수 증가국 중 중국은 강압적인 통제방식으로 한국은 국민의 호응이 있는 투명한 공개방식으로 했는데 중국방식으로는 손해가 너무 크니 한국방식이 답이라는 것이요.

한국이 이 질병에 대해 떠오르는 스타가되자 한국산 마스크, 한국산 의료장비, 해결에 관련된 모든 제품을 구입하려고 전 세계가 줄을 선 현상이 벌어진 상황입니다.

군용기를 보내오는 나라가 있는가 하면 한국교민을 실어다 한국에 내려주고 그 비행기에 한국산 의료장비를 싣고가는 나라도 있습니다.

한국방식 그대로 하고 싶어도 못하는 나라가 대부분인데요. 마스크의 품질이 너무 낮다거나, 방역복이 너무 허술하다거나, 인터넷 기반이 형편없다거나 느리고, 모바일도 형편없다거나 그런 실정인 듯합니다.

한국은 미세먼지에 시달리면서 마스크의 등급을 정해 생산을 시작했는데요, 마스크의 등급이 있는 나라가 드뭅니다. 일본은 우리와 다른 일반 천마스크를 국민들에게 나눠준다잖아요? 일본은 이제 위대한 중진국입니다. 하는 짓이 위대한 중진국이지요.

우리방식도 이번경험을 통해 개선할 점이 상당히 많고, 더욱 정교해져야 하는데요. 그래도 전세계의 인정을 받으면서 KPOP나 기생충 신드롬처럼 방역에 관한 신드롬이 한류가 되는 모양입니다.

어차피 이런 전염병은 몇년에 한번씩 발생하는 것이고. 그때마다 한국산 방호물품이 각광받겠지요?

영국의 BBC등에서 한국의 성공원인을 제시하는데 

1. 예측하고 준비된 정부와 정부의 자세
2. 정부의 투명성
3. 합리적인 결정을 하는 정부에 잘 따라주는 한국인의 규율성
4. 도망가지 않고 오히려 양보하는 한국인의 협조및 자원봉사 등까지 모조리 배우려 하는 모양입니다.국민의 양보와 자원봉사가 다른나라에서는 잘 될까요?정말 우리국민 끝내줍니다.

2020년 전염병에 대해서 한국은 또 다른 모범을 보인 선진국이라고 기억될 듯합니다.  이거는 정부와 국민이 함께 만들어간 일이지요, 앞으로도 한참이나 더 노력해서 이 병을 없애 버려야 하지만 최소한 세계의 잘난 나라들만큼 심각해질거 같지는 않네요.

제가 초중고 시절에는 상상하지도 못했던 선진국 그 나라가 대한민국이네요.엄청 차이나던 일본이 오히려 위대한 중진국이 되었으니.

사람이 사는 세상에서 위협이 되는 것이 경제위기니 가뭄이니 홍수 등도 있지만 역병에 도는것도 엄청난 위기입니다.

그중 역병에 대해 우리는 아직까지는 정말 잘하고 있는거 같아요.

 

* 글 • 사진 : 백다현 님의 페이스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